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행정업무 :

국가복지정보시스템 관리, 노인장기요양보험 관련 문서 정비, 자체 등급 판정, 보험청구프로그램 확인 및 개발, 회계, 어르신 개별 문서 관리, 시설 및 연계기관 문서관리, 인사관리

상담 :

입소·퇴소 상담, 정기상담(개별, 집단), 수시상담(개별, 가족상담), 사례관리, 위기개

심리·정서안정 도모 :

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(자체 및 외부지원 프로포절 공모), 전문프로그램도입

지역사회연계 및
자원개발 :

홈페이지 관리, 후원자 및 자원봉사자 관리, 가족연계 프로그램, 홍보, 연합회 및 협의회 활동

연구 및 교육 :

직원교육, 실습지도, 장기요양보호사업 연구, 사회복지 정책 및 임상연구

 

연간
사업명
목표 사업내용 사업목적 기대효과
연인원(명)
실인원(명)
건(회)

노인장기요양 보험 관련
문서정비

 

①보험청구프로그램 확인
②보험관련 어르신 개인별 문서 종류 확인 (등급표/표준장기이용계획서/등급 신청 시 필요 문서 등 )

①2008년 7월시행시 안정적 실시 유도
②등급신청 및 등급관리준비
(수급권/ 실비 어르신)

- 2007년 7월 입소자에 대한 정확한 보험료 청구 가능
- 2008년 4월 이후 등급판정의 원활한 신청활동 가능
-신규 입소신청자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 가능

80(명)
80(명)
1(회)

①자체 등급판정 및 현황파악
(1,차 ,2차 대비)

①자체 등급 현황확인
②등급별 요양실 서비스
계획 지원

①등급별 지원 가능 서비스 확인 및 요양실 정보 제공 가능
사례관리

신규입소자

① 신규 입소어르신의
심리적 상태 및 욕구,
생활 만족도 확인
① 신규 입소어르신의
생활안정 유도
신규 입소어르신들의 편안한 생활 원조 가능
위기개입
발생 어르신
① 위기개입 사레관리 ①생활의 불편함을 감소
혹은 제거하여 어르신들의
안전하고 행복한
생활환경 조성 원조
위기를 잘 극복하시도록 하여 건강하고 안정적인 생활 영위 가능
재활활동 참여자 ① 재활관련 사례관리 ①효과적인 재활활동 전개에 필요한 내부,외부 자원 연결(가족/지역사화자원/연금활용 원조 등) 재활활동의 효율성 도모 가능
개별상담 200(명)
200(명)
200(회)
(상반기,하반기 각1회)
① 개인별 상담 실시

① 어르신과 상담자의
긍정적 라포 관계 형성
②어르신의 욕구, 신체적 정서적, 생활환경적 만족도 등을 확인하여 요양팀, 간호팀정보제공
③개인별 자존감 향상 및 생활만족도 증대

- 현 상태에서 필요 적절한 서비스 계획이 용이
- 상담내용과 일관성 있는 요양실 서비스 제공 가능
- 어르신들의 활기찬 생활 가능

집단상담

200(명)
200(명)
32(회)
(상반기,하반기 각1회)

① 방별 집단 상담 실시

① 방별 어르신간의 관계형성 및 생할만족도 증대
② 방별 특성 확인
  -요양팀 정보 제공

- 편안한 생활 유지 가능
-상담활동과 관련 일관적인 요양실 서비스 제공 가능

프로그램
개발
(수가 청구용 특별 프로그램 개발)

 

① 사례관리 활동과 연관된 프로그램 개발
② 개인별(등급별)필요 프로그램 개발

①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을 통해 어르신들의 건강증진 및 행복한 생활유지 원조 - 프로그램의 전문성 및 어르신들의 삶의 질적 향상 가능
절기 및 외부 행사 관리   ① 설,추석,어버이날,외부
활동 진행 및 관리

①생활자 어르신의 추억꺼리 제공
②시설의 긍정적 이미지를 대외에 알리는 기회 활용

- 어르신들의 즐거운 생활 유지 가능
- 대외적으로 본 센터의 전문성 홍보 및 입소 대기자 확보 활동에 활용 가능